주변 관광지/한국고건축박물관

관광지 안내 - 한국고건축 박물관

EMAX 2010. 8. 3. 19:14
 문화재 수리기능 17개 직종인들의 혼과 노력으로 한국의 건축기술을 한눈에 볼수 있으며, 제1,2전시관은 고려시대 건축양식으로 축조 하였으며 정문도 강릉의 객사문을 그대로 옮겨놓았습니다.
우리민족 고유의 건축미를 응집 표현하여 고건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세계인들에게 그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서 건립된 국내 최초 유일의 건축박물관입니다.

고건축박물관은 부지면적 18,150㎡(연건평:3,630㎡)로 제1전시관은 삼국시대에서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국내의 대표적인 사찰, 탑, 불상등 17종의 축소모형 100여점이 전시되고 있으며, 제2, 3전시관은 국보급 문화재 축소모형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한국건축에 대한 국내학생은 물론, 해외교포들에게 그 우수성을 인식시키고 각종 세미나와 연구를 통한 명실공히 우리건축 5,000년의 축소판으로 남을 것입니다.

   *주소 ; 충남 예산군 덕산면 대동리 산152-18 

 
  • 관람정보 : 제1전시관, 제2전시관, 야외전시관
  • 이용안내 : 찾아가는 길, 관람안내, 유물정보검색
  • 문의전화 : 041-337-5877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 대동리 152-18)
  • 한국고건축박물관 홈페이지 : http://www.ktam.or.kr


     * 팔각정

       

    팔각정은 제2전시관 위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시관 밖으로 나 있는 계단을 통해 올라가 보시면 팔각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통 팔각정 양식을 그대로 복원해 놓은 팔각정에서는 박물관과 자연의 아름다운 조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최고의 장소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박물관의 안팎 정경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탁 트인 앞뒤 전경들을 뛰어난 구조와 화려한 색채가 어우러진 팔각정에서 보신다면 정말 좋은 경험이 될 것 입니다.

     * 객사문

     객사란 고려와 조선시대에 각 고을에 두었던 관사(官舍)를 말합니다. 조선시대에는 정전에 국왕의 전패를 모시어 두고 초하루와 보름에 향궐망배(向闕望拜)하였으며 왕이 파견한 중앙관리가 오면 여기서 유숙하게 하였다고 합니다.
    박물관 입구 오른편에 있는 이 객사문은 강릉 객사문의 원형 그대로를 복원해 놓은 것입니다.
    객사문을 찾아 옛사람이 되어 보는 상상을 하는 것도 근사한 경험이 되지 않을까요.

     * 사진전시관